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핀란드 석사생활

석사 졸업했다!

2019 5 28, 석사 시작한지 4년만에 졸업했다.

논문 쓰네, 못쓰네 했던게 엊그제 같은데 드뎌 졸업을 하다니! 감동!

 

졸업을 연기 할까도 생각했었다. 

졸업하려면 8학점 정도를 따야 했는데 

3월에 아이를 낳고 나니 너무 힘들었고

그런 와중에 공부하면서 학점을 채우는게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핀란드에서는 고등학교 졸업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해 계속해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용돈을 준다. (석사생까지) 

세금떼고 나면 250 - 300 유로 정도다. (정확히 기억이 안난다;;;)

석사생에게는 논문연구비도 75유로 정도 지원해 준다. 

경우에는 핀란드 사회보장제도(KELA)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외국인이어도 혜택을 받을 있었다.

 

그래서 힘들게 허둥지둥 졸업을 하느니 

한학기를 다니면서 혜택도 받으면서 여유롭게 졸업하는게 낫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출산후 몸조리를 도와주기 위해 

핀란드로 엄마와 언니가 있을때 졸업을 하면

서로에게 좋은 추억이 되지 않을까 했다.

그리고 학생용돈도 이미 2년동안이나 받았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 딴엔) 초인적인 힘을 발휘해서

부랴부랴 남은 학점을 채워 5 졸업식에 참여할  있게 되었다!

재작년 겨울에 박사를 졸업하면서 참석했던

남편의 졸업식과 마찬가지로 (남편졸업식이야기)

핀란드어로만 진행이 되었다.

졸업하는 학생 35명중 나만 외국인인듯 했다.

뒤에 앉아있던 까르가 ‘(저기) 엄마, 엄마하는 소리가 앞에까지 들렸다;;;

2개월된 꿀비는 카시트에 앉아서 졸업식 시종일관 잠을  주었다!! 효돌이!!

학교 합창 동아리의 공연 후에 졸업장을 나누어 주었다.

 

 

단체사진을 찍고, 지인,가족들과 포토타임을 갖은 후에

제공되는 차와 케익을 먹고 .

엄마, 언니, 남편, 까르와 꿀비와 함께 해서 너무 행복했다.

엄마 언니 있을때 졸업하길 ~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서관에서 사진도 찍고

집에와서 엄마와 언니가 차려준 맛있는 음식도 먹고!

 

남편 박사 졸업때보다 석사 졸업식을 성대(..?)하게 하는 같다고

미안해 하는 울엄마.. ;;;; 

그때 내가 (보기에) 상다리 부러지게 줬어요~;;;

 

4, 인생에 많은 일이 있었던 기간이다.

석사, 까르, 꿀비. 지나온 그때, 능력 밖의 일들을 생각하면 감사하다.

 

앞으로는 아이의 엄마로서 이곳 핀란드에서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때가 되었다.

 

그건 그렇고, 일단 핀란드어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