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핀란드 유학준비

핀란드 대학원 지원 및 합격 후기



핀란드의 대학/대학원은 9월에 개강을 하는데

대학원 지원 마감은 대부분 1~2월이다.


토플시험, 제출서류등 준비할 것을 생각하면

넉넉잡아 1년은 잡고 준비해야 한다.


인터뷰가 있는 곳도 있다!


합격발표는 4월말~5월 초.

합격 후에는 다닐지 안다닐지의 여부를 

7월 말에 학교에 통보해야 한다.


정리하면,

1~2월 지원마감. 

(3개월 정도 후) 4~5월 합격발표.

(3개월 정도 후) 7월 말에 입학여부 통보

(1개월 후) 9월 개강


기다리다 지쳤어요! 땡뻘!

대답해



나에게는 토플시험이 제일 난관이었다.

핀란드 대학원 지원 자격 점수는 90~92/120 이다.

(영문학과에 지원하려면 100점 이상)

다른 나라는 80점이상도 있더만 핀란드는 왜케 높은거냥..

OTL


영문학과를 나왔고 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쳤었지만

학교 졸업한지 10년이 넘었고

초딩영어를 가르치다 보니 

나의 영어 실력은 초딩영어에 멈쳐 있었다.

굿잡


그러다가 갑자기 아카데믹하고 

어마무시하게 긴 지문들을 듣고 읽으려니,

여간 힘든게 아니었다.


남편과 지난 9월에 이곳에 와서 쉬엄쉬엄 공부하다가

11월부터 본격적으로 2개월 잡고 공부했는데

1월 말쯤에야 겨우 점수가 나왔다. Thanks God!

다시는 토플공부 하지 않을거야! 힘들어!




토플 점수 나온 후 남편이 수고했다고 조촐한 파티 상을 차려 주었다. 고마웡 ㅠㅠ




본격적으로 지원 준비


1. 각 대학의 사이트에서 입학전형 및 구비서류를 확인.

2. http://universityadmissions.fi 라는 사이트 가입.

3.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

4. 지원하는 학교 클릭 및 지원서 작성.

5. 작성한 지원서 출력해서 싸인.




여러 학교를 중복 지원할 수도 있고

한 학교에 여러 과를 지원 할 수도 있다.

토플 점수는 자동 연계되기 때문에 

따로 성적표를 출력할 필요는 없다.

(토플 신청시 지원하는 학교 코드를 

반드시 넣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학부때 영문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프린트한 지원서, Motivation Letter 이다.


학교와 전공에 따라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CV(Curriculum Vitae), Research Plan

추가되는 서류들이 있기때문에 학교마다 잘 살펴보아야 한다.



학교 지원 시기에 사람들이 우리 블로그에 와서

가장 많이 물어봤던 것은

학부때 전공과 지원하고 싶은 대학원 전공이 다를 경우에

지원 가능한지를 물어보는 것이었다.


나같은 경우도 그 경우였다.


학부때 영문학과를 나왔는데 내가 지원한 과는

University of Eastern Finland의 

"Early Language Education 

for Intercultural Communication."


그리고, University of Turku의 

"Learning Environments 

and Educational System"


될 것 같기도 하고 안될 것 같기도 해서 

학교에 물어볼까 말까 엄청 망설였다.

하지만 그랬다가 지원하기도 전에 

안된다고 할까봐 그러지도 못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물어보면 딱히 대답해 줄 수 없었다.


UEF에서는 지원하는 과에 관련된 경력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었다.

나는 유치원생 및 초등생 영어강사 경력이 있어서

Motivation Letter에 

그것과 관련된 경력, 보육교사 자격증, 

테솔과정이수등에 대해 열거를 했다.


반면에 Turku대학은 교육전공 또는

교직이수증이 있어야 된다고 명시되어 있었다.

난 교사자격증이 당연히 없었지....

그래도 혹시 모르니 용감하게 

UEF와 마찬가지로 ML를 작성해서 지원.


그 결과, UEF는 합격.

Turku는 불합격.

"Your previous studies were not in line

with the program/subject you applied for."

라고 답장이 왔다.

너무 무모했던 것이지..;;

It is understandable.


남편이 현재 UEF에 다니고 있고 

우리는 요엔수에 살고 있어서

원래 UEF에 다니려고 했다.

Turku는 한 번 넣어 본 것이어서 어찌됐든 감사.

좋은 경험!

오키





지원해본 결과, 

학부 전공과 지원대학원 전공이 비슷하거나 

완전 다르더라도 

관련된 경력등이 있으면 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만약에 지원자 수가 많을 경우에는 

운이 안좋게 밀릴수도 있을테지만 말이다.


혹시 다른 전공때문에 걱정하고 있다면 

지원하기 전에 관련된 경력을 

조금이라도 만들어 놓으면 도움이 될 듯하다.

만약에 없어도 썰을 잘 풀면 가능할 수도....? 

그건 장담 못함..^^;;


토플때문에 지원조차 못할까봐 많이 힘들었는데

시간이 지난 지금 이렇게 합격되어 있으니 행복하다.

샤방



하지만 현재 공부중인 남편을 보면서

내가 잘 할 수 있으려나,

논문을 잘 쓸수 있으려나,

한편으로는 걱정도 된다.


"여보~ 레포트 쓴거 잘 저장해놔~ 

내가 나중에 참고좀 하게~^^"

(우리에겐 겹치는 수업들이 있기에~ㅋ)


예전에 우리에게 이런 저런 질문을 했던

많은 지원자들이 합격했다는 

좋은 소식을 전해 주었다!

모두들 축하해요!!

우리모두 화이팅!


휘바휘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