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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보기/핀란드 생각공유

<도서>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불편한 책이다.

 

우리나라 교육을 세계 2위의 교육정도로 묘사하였다.

핀란드 교육이 최선이지만

최선을 선택할 수 없다면 한국의 교육을 차선책으로 사용해도 좋다는 식의 논리...

 

이 책의 내용에서는 한국 교육의 온갖 모순점들을 잘 드러냈다.

교실에서 잠 자는 학생,

학원에서 시작되는 시험 위주의 교육,

입시 스트레스,

과도한 학업량,

학교에서 있는 긴 시간 등...

 

그런데...

결론은 이런 교육이 '미국식' 교육 보다는 월등히 좋다는 것이다.

 

그래...

교육 효과 및 결과만 놓고 본다면...

'Yes'라고 말할 수도 있겠다.

사실 그 효과가 우리의 공교육에서만 온거라면 말이다.

 

그러나

교육의 본질(배움의 즐거움)에서 한참 벗어나 있는...

학습권이 소멸된(교수자 위주의)...

우리의 교육이 세계 2위의 교육이라고 말하는 건...

너무 불편하다.

 

물론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교육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두 나라,

핀란드와 한국을 본받자는 것이다.

 

미국의 '교육'은 '스포츠'라는 괴물에 KO 패 당해서

아무도 '교육'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도...

지금의 한국 교육은 정답이 아니다.

차선책도 아니다.

우리는 교육에 대해서 진지하지만

방향이 너무 벗어나 있다.

 

그래서 이 교육은

교육의 참여자인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에게

행복감을 주고 있지 못하다.

 

그리고 그 책임은

이 교육을 받기도 하고

이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고

이 교육을 방관하기도 한

 

우리 모두에게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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