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핀란드 박사생활

Research Abroad Grant 받기

이번 학기 초 학부 Grant 공지에 Research Abroad Grant 공고가 올라와서 신청하였었다.

Research Abroad Grant는 해외학회 발표나 해외대학 방문 등에 사용하는 숙박, 교통, 참가비 등을 제공하는 일종의 장학금인데 매년 2회 공고가 올라온다.

다행히 올 초 작성한 논문이 있었고 교수님이 가을에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학회를 추천해 주셔서 큰 고민없이 장학금 신청서를 작성하였고 합격했다는 소식을 받았다. 

결과 통보를 살펴보니 총 21명이 지원하였고 그 중 9명에게 혜택이 돌아갔다고 하니 경쟁률이 쎈편은 아니었다. 다만 나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모두 핀란드 학생들이어서 외국인 학생들이 지원을 안한건지 아님 핀란드 학생 위주로 grant가 선정된 건지는 잘 모르겠다.

학회참가비는 유럽지역의 경우 최대 800유로가 배정되는데 지급은 실비로 되기 때문에 경비가 조금 더 추가되는 경우에도 모두 실비로 지급된다고 한다.


하지만 또 하나 넘어야 할 산은 학회에 발표지로 선정되야 하는 것. 

이 장학금은 단순 학회참가자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니고 

꼭 학회에서 발표를 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그래서 장학금에 선정되더라도 학회에서 내 논문이 채택되지 않으면 장학금을 수령할 수 없다. 

이미 학회발표지로 선정이 되고 장학금에 지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나 같은 경우 발표가 나기 전 장학금에 지원을 했기 때문에 발표지로 선정되야 한다는 또 하나의 산이 있었다.

하지만 계속해서 발표지 선정이 미루어졌고 불안감이 더해가던 중...

어제, 드디어 학회논문 선정 결과를 발표했는데...

결과는 합격!!!


여보~ 여행계획 추가요~ :)